본문 바로가기
담소카 자동차정보

침수차량 구별법 중 잘 안알려진 세가지

by 차담진 2021. 6. 16.
침수차량 구별법 중
잘 안알려진

세가지


 

코로나가 터지기 전에도 여름 휴가철 쯤은 차량을 바꾸거나, 구매하는 사람들로 인해 중고차 시장에서 성수기로 불리는 시기였습니다. 그런데 코로나 19가 터졌으니 다들 해외를 못나가게 되어 국내여행을 계획하기 때문에 수요는 더욱 크게 늘어났습니다.

 

차박을 목적으로, 혹은 가족끼리의 여행을 목적으로 ...등등의 여러 이유로 차량을 바꾸시거나 새롭게 구매하시는 고객님들이 참 많은 지금, 담소카는 이런때일수록 업체 유의, 침수 유의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침수차량'

생각보다 여름이 다 끝난 뒤에야 있는줄 알고 계신분들이 많더라구요. 물론 여름에 호우주의보나 이런저런 이유로 인해 많은 침수차량이 생겨난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한번 침수된 차량은 시간이 지나도 침수 차량입니다. 이 차량들은 다음해에 봄에도 있을 수 있어요. 

 

저희 담소카에서는, 

침수 차량은 취급하지 않습니다.

물론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내외관 상태 깨끗하고 금액이 저렴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다가 아니예요. 침수는 전손이력이 남게 되며 이에 따라 당연히 차량의 내구성도 떨어지고 잔고장과 함께 운전을 하시는 분에게 큰 치명타로 돌아올 수 있어요. 그게 금액적인 부분이 될 수도 있고, 운전을 하다 사고가 나게 되면 안전의 문제가 될 수도 있는 것이죠. 심각한 경우에는 큰 사고로 생명을 잃을수도 있습니다. 이런 차량을 어떻게 '저렴하다'는 이유만으로 권해드릴 수 있을까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침수차량을 속여 판매하는 업체는 분명 존재합니다.

지금부터 담소카가 이러한 차량을 구별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침수차량 구별법 1. 웨더스트랩, 트렁크 커버하단, 스페어 타이어 보관함...등

보통은 차량의 기어 변경을 해보거나, 안전벨트를 뽑아 확인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더 정확히 확인을 해보기 위해서는 간단한 부분을 눈으로 보고 믿거나, 성능점검기록부를 맹신하기보다는 직접 자세히 들여다보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도어에 있는 고무 (웨더스트랩), 부분은 생각보다 쉽게 탈거 됩니다. 탈거하셔도 문제가 없어요. 이 부분에 물기가 있는지 습한 부분은 없는지 꼭 체크해보시고,  스페어 타이어보관함 부분을 확인하여 마른 흙들이나, 진흙, 습기, 물기가 없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침수가 됐었던 자동차일 경우 이 부분이 녹이 슬어 있을 수도 있으며, 오염이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물고임도 있을 수 있죠.

 

'타이어 두는 곳이니 더러워질 수 있지 않을까요?' 전혀요. 녹이나 진흙, 물기...등등의 오염이 되기에는 가능성이 매우 낮은 곳입니다.

 

 

침수차량 구별법 2. 퓨즈박스

침수이력이 있던 차량들은 퓨즈박스를 교환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요. 때문에 엔진룸안에 있는 퓨즈박스를 잘 살펴보면, 녹이 슬어있거나 까진 부분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내가 보는 차량이 연식은 좀 있는데 이 부품이 너무 깨끗하고 신품이라면 한번쯤 의심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단순히 엔진룸을 열었을때 전체적으로 깨끗하다고 해서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꼭 퓨즈박스를 확인해주세요. 침수이력이 있을수록 상품화과정에서 엔진룸을 최대한 깔끔히 세척하기 때문에 엔진룸을 열었을때 깨끗해보이는 엔진룸을 보고 안심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절대 그냥 넘어가셔서는 안됩니다.

 

 

침수차량 구별법 3. 안전벨트를 당기지만 말고, 라벨을 확인하자

아마 안전벨트를 다 당겨서 진흙이나 잔흙, 젖어있는 부분은 없는지...등등을 확인해야한다는 것을 알고 계신분들은 많으실거예요. 하지만, 이 부분 마저 여러번 당겼던 차량이라면 물기가 말랐거나, 흙이 다 빠져서 티가 별로 나지 않아 눈치채지 못하실 수도 있어요. 

 

확인이 어렵다면, 조금 더 정확한 확인을 위해 1열 안전벨트가 신품으로 교환되지는 않았는지 체크해보는 편을 추천드려요. 안전벨트 하단의 라벨의 제조일자를 보면 알수 있는데요. 사고가 크게 났던 차량이 아닌이상 차량 연식과 대부분 동일한 제조일자를 갖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분이 신품으로 바꼈다면 의심해볼만 하죠. 아울러 확인해볼때는 1열과 2열의 안전벨트 제조년도를 잘 살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뉴스를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지난 여름에 대량으로 침수차량이 나왔습니다. 물론 그 중 폐차 처리가 진행된 차량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고 중고차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차량도 있을거예요.

 

침수차량임을 명확히 밝히고 판매하는 것은 불법은 아닙니다. 다만, 이 부분을 정확히 고지하지 않고 소비자에게 속여 판매하는 것이 잘못된 것이지요. 또한 이런 행위로 인해 소비자가 더욱 더 중고차 시장을 불신하게 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중고차 구매를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정보가 아닌 쉽게 알지 못하는 부분까지 캐치하여 고지할 수 있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정답입니다. 담소카는 오랜경력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안전한거래를 돕고 있습니다.중고차 구매 걱정되는 부분이 있거나 전문가를 통해 도움을 받고 싶으신 것이 있다면 주저말고 연락주세요